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창업정보

[창업정보] 유동인구를 파악할때 주의할 점은? (상권분석)

<[창업정보] 유동인구를 파악할때 주의할 점은?>


요즘들어 경기불황에 유망업종, 또는 뜨는아이템에 대한 창업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막연히 인기가 많은 업종이라고 할지라도 철저한 준비를 하지 않으면 수개월내에 문을 닫아야 하는 지경에 이를수도 있습니다. 그 창업준비를 하는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 상권분석, 유동인구 파악인데요. 

아무래도 사람들이 많아야 한 번이라도 더 매장을 방문하거나 노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상권분석시 유동인구를 파악할때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간대를 파악해라.


업종과 아이템에 따라서 입지조건은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업종의 영업시간을 고려한 유동인구 분석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출근 동선은 입지선정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샌드위치나 토스트와 같은 아침,저녁식사를 대용하는 업종이라면 

개점시간이 오전 일곱시 이전이라야 유리하기에 고객수에 맞게 아침 출근시간대의 유동인구를 집중적으로 분석함이 타당합니다.


반면 저녁 이후 심야 시간대에 이용객이 많은 주점이나 노래방과 같은 서비스 업종이라면

저녁시간 이후 심야시간대의 유동인구를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와 같이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라도 자신이 희망한 업종의 특성에 

따라서 시간대별 유동인구를 점검해야 합니다.





시간대별로 유동인구의 특성이 달라지기에 이를 유념해야 합니다.

시간대별로 유동인구를 점검해보면 특정 시간대별로 주요 유동인구가 누구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학원밀집지역이라면 학원을 이용하는 학생수요는 

학원수업 이전과 학원수업을 마치는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유동이 발생하기에 수업 중에는 유동이 급감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영업에 활용한다면 영업시간을 아이템에 맞춰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2. 보행속도를 파악해라.


점포 앞을 지나가는 사람이 많음에도 점포로 고객의 발길이 유입되지 않는다면 

행인의 보행속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점포 앞을 지나가는 고객은 많지만 내점고객이 많지 않다면 

보행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행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그냥 흘러가는 입지라는 의미입니다.

이와 반대로 보행속도가 느리다면 쇼핑을 하기에 

가장 휼륭한 입지조건을 갖춘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입지임에도 보행속도가 빨라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유동선상에 있더라도 배후 혹은 인근에 고객이 목적한 시설물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관공서와 같은 시설물을 이용하는 고객은 업무목적으로 그곳을 지나쳐 갈 뿐입니다.


즉 쇼핑이나 외식을 즐기려는 고객의 보형속도는 느려지며

통학, 통근 같은 업무를 위한 보행속도는 평균보다 빨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해당입지 앞에서 점검해보면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하기에 현장실사를 통해서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무료 상담 서비스]


위에 말씀드린대로 창업시에는 철저한 상권분석과 유동인구를 파악해서 창업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창업시 위 사항등을 고려하여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창업전문가의 도움을 통해서 차근차근 진행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상권분석을 포함하여 창업과 관련된 모든사항을 알고 있는 것이 좋지만, 시간이 없거나 개인의 능력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창업전문가에게 창업희망자의 조건과 상황에 맞게 창업아이템을 추천받는 것이 좋습니다.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예비창업주분들께서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무료창업상담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무료로 상담을 받아보길 추천해 드립니다.